계장기술(PROCON)

업체동정 국내 대학 최초로 개방형 산업 자동화 확산 위한 ‘UAO’ 가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65회 작성일 24-10-17 12:07

본문

- UAO 회원사들과 다방면 협력을 통해 개방형 산업 자동화에 대한 인사이트 공유 예정
-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미래의 스마트 팩토리에 필요한 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 확대

f66087807c7e90e0e2ae28f3b8b35a9a_1729134421_3456.png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포항공대)가 지난 9월 13일, 국내 대학 중 최초로 개방형 산업 자동화 확산을 위한 ‘유니버셜 오토메이션 협회(Universal Automation.Org, UAO)’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개방형 산업 자동화는 기본 하드웨어(HW) 인프라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소프트웨어(SW) 애플리케이션을 모델링하고 배포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자동화 솔루션으로, 관련 업계는 비영리 독립 산업 자동화 단체인 유니버셜 오토메이션 협회를 설립하여 활동하고 있다.

UAO는 IEC61499 표준을 기반으로 공급업체의 특정 브랜드와 관계없이 자동화 기술 전반에 걸쳐 자동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Runtime Engine)를 공유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요꼬가와, 피닉스컨택트, 인텔과 같은 글로벌 산업 전문 기업 외에도 현대자동차, 셸, 엑슨모빌, 카길과 같은 최종 고객, 한국산업기술협회(KTL), 싱가폴제조기술연구소(SIMTech), 중국 화중 대학, 호주 에디스 코완 대학 등의 교육기관 및 정부기관도 회원사로 이름을 올렸다.

약 100개 이상의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슈나이더 일렉트릭을 포함한 12개의 제조사가 UAO 런타임 엔진(UAO Runtime Engine)이 내장된 제품을 출시하였다. 이는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이식성과 상호 운용성을 통해 산업 운영자에게 새로운 수준의 엔지니어링 및 유지 관리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번 가입은 포항공대 산업경영공학과의 김덕영 교수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다. 김 교수는 스마트 팩토리 연구의 전문가로, 포항공대에서 팩토리 인텔리전스 연구실(Factory Intelligence Laboratory)을 이끌고 있다.

포항공대의 팩토리 인텔리전스 연구실은 스마트 팩토리와 산업 자동화의 혁신을 목표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제어 프로그램 자동 생성 기술, 설비 자율제어 에이전트 기술, 시스템 이상 진단 및 예측 알고리즘 등의 첨단 제조 기술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포항공대는 이번 가입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미래의 스마트 팩토리에 필요한 기술 개발 연구를 확대한다. 특히 UAO에 소속된 전세계 글로벌 연구기관 및 산업 파트너들과 개방형 산업 자동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개방형 자동화를 위한 기술적 솔루션을 개발하여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포항공대 산업경영공학과 김덕영 교수는 “개방형 자동화는 산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UAO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본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스마트 팩토리 연구를 글로벌 수준으로 확장하고, 대한민국이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2월에는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업계 최초로 UAO에 가입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0월 진행된 ‘이포레스트 테크 데이(E-Forest Tech Day)’에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UAO 인증 오퍼 제품 중 하나인 ‘소프트 dPAC’을 전시한 바 있다. 이는 UAO 런타임 엔진이 내장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개방형 자동화 솔루션인 에코스트럭처 오토메이션 엑스퍼트(EcoStruxure Automation Expert, EAE)의 PC 기반의 소프트 컨트롤러로, 엔지니어는 소모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중복 작업을 제거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UAO는 지난 5월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에서 아시아 최초로 UAO 세미나를 진행했으며, 해당 세미나에서는 IEC 61499 표준에 대한 인사이트 공유와 개방형 산업 자동화 기술 논의가 이어졌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