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계장포커스 LS일렉트릭, 해양·선박 맞춤형 자동화 전략 솔루션 대거 공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6회 작성일 23-11-15 12:15

본문

- 선박 인증 제품들 대거 선보이며, 해양으로 비즈니스 선로 확대
- 10월 24일부터 4일간 BEXCO서 열리는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 참가
- 선박 맞춤형 HMI·PLC·Drive(인버터) 등 자동화 제품 앞세워 해양 산업 강화

797faa440c84a7c6dd04d41dbb6c66ab_1700018090_4717.png
 국내 자동화 분야 1위 기업 LS ELECTRIC(일렉트릭)이 선박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을 공개하고, 조선 해양 시장 공략에 나섰다.

국내 자동화 대표 기업인 LS 일렉트릭이 지난 10월24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조선해양종합전시회(KORMARINE 2023, 이하 ‘코마린’)에 참가했다. 과거 LS전선에서 선박용 케이블, 광통신 케이블 등을 선보이며 꾸준히 코마린 전시회에 참가하였으나, LS 일렉트릭이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S일렉트릭은 최근 현대차, GGM(광주글로벌모터스), LG엔솔,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의 자동화 공장 라인을 도맡아 진행하며, 안정적인 공정을 세팅하여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49년간 국내 자동화 업계를 대표해온 LS 일렉트릭은 탄탄히 쌓아온 자동화 공정 라인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조선, 해양 분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하고 있다.

또 LS일렉트릭은 24㎡(8부스) 규모의 전시 공간에 ▲Product zone과 ▲Solution zone을 구성하고, 기기부터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을 아우르는 디지털화된 자동화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해양 산업 진입에 필수적인 9대 선급 인증을 획득한 선박용 ▲HMI(Hu man Machine Interface) ▲PLC(Programable Logic Controller) ▲AC Drive 등 자동화 핵심 제품과 솔루션을 전면 배치했다.
 797faa440c84a7c6dd04d41dbb6c66ab_1700018112_2009.png
앞서 설명한 제품들은 대부분 9대 선급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이후 개발되는 신제품들도 선급 인증을 계획하고 있다. 선급 인증은 선박이나 해상 구조물 등의 분야에서 각국 선급협회가 요구하는 규정 충족에 대한 심사를 거쳐 부여된다. 특정 국가에서 발주되는 선박의 경우, 요구되는 해당국 선급 인증이 있는 경우에 한해 선박용 기자재를 납품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는 것이다.

LS일렉트릭 HMI 전략 제품 ‘iXP2’는 GPS 통신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GPS 좌표를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좌표 내 선박이 정확히 위치해 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PLC 솔루션 ‘XGR’, ‘XGK/I’ 등은 웹 서버를 통한 원격 접속, 국내 유일 국제 표준 산업용 통신망 라피넷(RAPIEnet) 기반 네트워크 구축, 이중화 기능을 통해 선박의 안정적 운영에 필수적인 제품이다.

또 AC Drive(인버터)로는 공조(HVAC ; Heating, Ventilation, Air-Conditioning) 전용 제품 ‘H100’을 공개했다. 0.75~500kW까지 풀라인업을 구성해 공조가 필수적인 선박 시장 고객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LS일렉트릭은 ▲BWMS(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Scrubber[황산화물(Sox) 저감 장치] ▲Boiler (선박 내 스팀 공급 설비) ▲ECR ▲FAC(엔진 룸, 기관실 공조 설비) 등 선박업계 맞춤형 솔루션도 함께 소개했다.

LS일렉트릭 김병균 자동화솔루션국내사업부장(상무)은 “LS일렉트릭은 글로벌 기업들과 견줄 만한 높은 품질을 갖췄다고 생각한다. 등대공장으로 선정될 정도로 신뢰성 높고 자동화된 스마트 공장에서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며 “앞으로 조선 해양 분야에서도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이 되도록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글로벌 요구 사항에 발 빠르게 대응하겠다. 이번 코마린 전시회를 시작으로 디바이스에서 솔루션 사업에 이르기까지 조선 해양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여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2024년으로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LS일렉트릭 자동화CIC는 2030년 매출 1.5조를 목표로 활기찬 항해를 위해 조선 시장의 닻을 올렸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