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기타 (뉴스)지멘스, 다임러 트럭과 협력해 통합 디지털 엔지니어링 플랫폼 구축 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01회 작성일 23-05-12 19:14

본문

지멘스, 다임러 트럭과 협력해
통합 디지털 엔지니어링 플랫폼 구축

- 다임러 트럭, 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를 통해 트럭 및 버스용 혁신 기술 개발 가속화
- 디지털화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광범위한 레거시 시스템을 대체할 차세대 제품 개발 및 수명주기 관리 플랫폼 구축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5855_4004.png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5888_9268.png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 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가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 AG)과 협업을 진행한다고 지난 4월 4일 발표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Siemens Xcelerator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사용해 구축된 최첨단 디지털 엔지니어링 플랫폼을 구현한다. 이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다임러 트럭은 상용차 혁신의 미래를 모색하고, 트럭과 버스의 제품 개발 및 수명주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새로운 플랫폼은 전 세계 다임러 트럭의 엔지니어링 허브, 브랜드, 비즈니스 부문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다임러 트럭 홀딩 AG(Daimler Truck Holding AG) 경영이사회원 겸 트럭 기술 책임자 안드레아스 고르바흐(Andreas Gorbach) 박사는 “다임러 트럭이 지멘스와의 협업을 확대하기로 한 결정은 전 세계적으로 통합된 IT 및 엔지니어링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비전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멘스와 협업함으로써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운송의 미래를 구축하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더욱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라며, “통합된 IT 환경은 다임러 트럭의 엔지니어링 활동을 크게 발전시킬 것이다. 새로운 개발 플랫폼이 지원하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엔드-투-엔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통해 민첩성을 높이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은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를 위한 TeamcenterⓇ 소프트웨어를 구현함으로써 다임러 트럭의 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 채택을 확대하고, 향후 표준 PLM 솔루션으로 BOM(Bill of Materials) 관리를 확장한다. 또 이러한 환경은 다임러 트럭 팀의 워크플로우, 시스템 및 관련 기계 설계, 전기 설계 및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통합한다. 이를 통해 다임러 트럭은 제품 엔지니어링을 위한 NX™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 전반의 솔루션 활용을 확대할 수 있다.

한편 다임러 트럭은 독립 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지능형 IT 혁신으로 지속 가능한 운송을 선도한다는 전략적 목표하에 다임러 AG의 레거시 시스템에서 벗어나기 위해 디지털화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미래의 트럭 및 버스 개발과 관련해서는 탄소중립의 미래에 전기 배터리와 수소 기반으로 차량을 구동하는 명확한 기술 전략을 추구한다. 이러한 차량이 디지털화를 거쳐 더욱 지능적으로 발전하면 자율주행 트럭과 같은 차세대 서비스가 구현될 것이다.

지멘스 AG 경영이사회원 겸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CEO 세드릭 나이케(Cedrik Neike)는 “트럭은 글로벌 공급망의 중추다. 지멘스는 다임러 트럭이 탄소중립 운송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다임러 트럭은 지멘스의 선도적인 제품 엔지니어링, 수명주기 관리,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는 최고의 기술 플랫폼을 통해 탄소중립적인 미래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임러 트럭은 핵심 부품과 차량 플랫폼을 개발한 후 전 세계 브랜드와 시장으로 확장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글로벌 플랫폼 접근 방식을 채택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글로벌 협업 및 공통 디지털 엔지니어링 시스템 플랫폼이 필수적이다. 이에 다임러 트럭은 차세대 엔지니어링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기술 구현 공급업체로 지멘스를 선정했다.

다임러 트럭 AG는 세계 최대의 트럭 및 버스 제조업체 중 하나로 유럽과 북미, 아시아에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 40개 이상의 주요 지역에 10만 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Freightliner, Western Star, Thomas Built Buses, Mercedes-Benz, Setra, BharatBenz, FUSO 등 7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인터엑스, 독일 ‘하노버 산업 박람회’ 참가

- 자율 공장과 디지털 트윈 기술 선보이고, 독일 기업과 글로벌 협력 사례 세미나 운영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5961_9078.png
제조 AI 및 자율 공장 전문 파트너 인터엑스(http://interxlab.com)가 4월 17일(월)부터 21일(금)까지 5일 동안 독일 ‘하노버 산업 박람회’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인터엑스는 제조 인공지능(AI) & 자율 공장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 조건 최적화 AI 서비스 △품질 예측/최적화 AI 서비스 △품질 검사 AI 서비스 △산업 안전 AI 서비스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뿐만 아니라 AI 서비스별 구축 사례, 디지털 트윈 기반 자율 공장 구축 사례, 제조 AI & 공정 지능화 구축 사례, 독일 글로벌 협력 사례 등 부스 내에서 세미나 세션도 함께 진행했다. 특히 세미나 세션은 주제 및 시간을 참관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었다.
인터엑스는 올해 인더스트리 4.0 콘퍼런스 스테이지에 참가해 ‘Digital Twin for Autonomous Factory’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인터엑스의 세션은 4월 18일 화요일 오후 3시(현지 시간, KST 4/18 오후 10시) 17번 홀에서 진행됐다.
이번 하노버 산업 박람회는 ‘Industrial Transformation’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산업 혁신과 디지털 변화가 가져올 변화에 대한 전망과 산업 혁신을 위한 최신 기술 및 솔루션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다. 또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의 선도적인 기업들이 참가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편 인터엑스가 자랑하는 제조 AI & 자율공장 서비스 INTERX.AI 플랫폼은 기업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분석·시각화해 효과적인 생산 의사결정, 빠른 실행과 문제 개선, 이슈에 대한 사전 대응이 가능하다. 또 디지털 트윈 플랫폼 INTERX.DT는 가상 공간에서 설비 현황 직접 모니터링할 수 있어 더 정교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터엑스는 사출·용접·프레스·화학 등 다양한 공정에서의 품질 분석 및 불량화 최소화, 레시피 최적화, 비전 외관 검사·열화상 내부 검사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를 통한 공정 자율 운영 AI 서비스를 제공했다.


바이코, WCX 2023에서
xEV용 고성능 모듈식 전력 변환 솔루션 공개
- 바이코의 확장 가능 고밀도 모듈식 전력 시스템으로 전력 변환 문제 해결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5996_8577.png
자동차 업계가 고전압 및 고전력을 요구하는 전기 자동차 분야로 빠르게 방향을 전환하면서, 전력 시스템 설계 엔지니어들은 플랫폼 간 확장이 가능한 고밀도, 경량의 전력 변환 솔루션을 찾고 있다.
바이코는 지난 4월 18일부터 20일까지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국제 자동차 엔지니어링 행사인 WCX™ (World Congress Experience 2023)에서 4개(전력 모듈로 하네스 중량을 경감하여 항속거리에 대한 불안 감소, 고대역폭 DC-DC 컨버터를 사용한 고전압 라인 리플 제거의 관리, 800V 전기자동차로의 전환 : 800V~400V 사이의 양방향 변환, 400V 또는 800V 전기자동차에 전력 공급을 위한 전기 시스템의 이중화 기능 구축)의 논문을 인용하여 자사의 확장 가능한 고밀도 모듈식 전력 시스템 기술을 이용한 혁신적인 xEV 전력 변환 방법을 발표했다.
바이코(Vicor)는 고성능 전력 모듈 분야의 리더로, 소스에서 POL(point-of-load)까지 최고의 밀도와 효율성을 제공하는 모듈식 전력 시스템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분배 아키텍처, 변환 토폴로지 및 패키징 기술의 선두 주자로 전력 모듈의 밀도, 효율성 및 전력 공급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또한 WCX™(World Congress Experience)는 엔지니어링 커뮤니티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전기자동차의 양산 공급부터 자율주행 차량의 개발까지 자동차 업계가 맞닥뜨리는 주요 어려움과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 공급망 문제 등을 다룬다. WCX는 미국자동차기술협회(SAE)에서 주관하는 행사 중 하나다.


Qt그룹, 제품 개발을 돕는
고객 인사이트 분석 솔루션 ‘Qt Insight’ 출시

- 제품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제품 개발 계획 수립 지원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6042_3527.png
애플리케이션 및 기기의 인터페이스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인 Qt그룹(www.qt.io)이 애플리케이션 및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실제 사용자 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최적의 제품 개발을 돕는 분석 솔루션인 ‘Qt 인사이트(Qt Insight)’를 출시한다고 지난 4월 12일 밝혔다.
최근 Qt그룹이 250개 임베디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조사에 따르면, 혁신적인 UI/UX를 제공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기술적 장벽은 일상생활에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이해 부족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용자 데이터 분석 솔루션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Qt 인사이트(Qt Insight)는 기존에 얻을 수 없었던 애플리케이션 성능, 사용량 및 사용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러한 인텔리전스를 통해 고객 기반 제품 사용 데이터를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 경험(UX)을 최적화하고, 고객 참여 및 장기 유지의 동기를 파악하고, 유지 관리 부담을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대시보드, 보고서 및 사용자 플로우를 통해 사용자에게 기능 채택 분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분석을 제공한다. Qt 인사이트(Qt Insight)는 세션 활동, 버튼 클릭, 화면 체류 시간 등의 지표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탐색하는 방식과 불만 사항을 파악하며, 성능을 분석하고, 중복 및 미사용 기능을 제거하여 제품 개발을 최적화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증거 기반 제품 개발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Qt 인사이트(Qt Insight)는 Qt 제품군 중 최초로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SaaS 제품으로 제공되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또한 Qt의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호스팅되고,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역시 지원한다. 기업은 Qt 인사이트(Qt Insight)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보유할 수 있으며, 이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익명화되어 GDPR(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개인정보 보호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다.
Qt 그룹의 제품 관리 수석 부사장인 마르코 카실라(Marko Kaasila)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품 사용자의 행동, 요구사항 및 불만 사항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라고 말하며, “가전, 의료,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Qt 인사이트(Qt Insight)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Qt 인사이트(Qt Insight)를 통해 기업이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맞춤화된 증거 기반 UX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Yokogawa,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에 대한
과학기반목표(SBT) 승인
- 2030년까지 사업 활동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 목표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6096_1897.png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6113_8898.png
Yokogawa는 Yokogawa가 2030년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가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이하 SBTi)에 승인되었으며, 이는 파리 협정의 목표인 “산업화 수준 대비 지구 온도 상승폭을 2℃ 이하로 억제하고, 1.5℃ 이하까지 줄이자는 목표를 달성한다”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SBTi는 국제 비영리 기구 CDP, 유엔 글로벌 컴팩트, 세계 자원 연구소(WRI) 및 세계 자연 기금(WWF)의 파트너십으로, 기업들이 파리 협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 기반의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설정 및 달성하도록 촉진한다.
2021년도부터 시행된 가속 성장 2023년 중기 사업 계획의 우선순위에 맞춰 Yokogawa는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중장기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했다. Yokogawa 그룹의 목표는 FY2019 수준을 기준으로 Scope 1 및 Scope 2의 온실가스 배출을 FY2030까지 50% 감축하는 것이다. 이는 파리협정에서 지정한 1.5°C 궤도와 일치한다. 또한 그룹 전체의 탄소중립을 FY2040까지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공급망의 온실가스 배출(Scope 3)에 대해서는 FY2019 수준을 기준으로 FY2030까지 30% 감축을 목표로 한다.
Yokogawa는 재생에너지 전력으로의 전환 및 내부 탄소 가격 적용 제도 운영 등 그룹 전반에 걸친 조치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 Yokogawa㈜와 Yokogawa Manufacturing㈜ Komagane(일본, 코마가네) 공장은 모두 재생에너지 원천에서 발생한 전기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그룹 회사들도 이와 같은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본사 및 중국, 네덜란드, 바레인, 독일, 싱가포르, 일본의 그룹 회사에서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 도입 및 가솔린 차량에서 전기 차량으로의 전환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Yokogawa는 고객의 공장 및 사무환경의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공, 재생에너지 발전 및 저장 배터리의 에너지 관리 최적화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Yokogawa는 그룹 전반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며, 고객의 온실가스 배출도 감소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탄소중립 사회 구현에 노력할 것이다.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 PCIe 디지타이저에 외부 GPU 활용한
디지털 다운 변환(Digital Down Conversion, DDC) 기능 구현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6148_6891.png
디지타이저 및 제너레이터 전문 기업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Spectrum Instrumentation)가 자사 PCIe 디지타이저 제품군에 디지털 다운 변환(DDC) 기능을 구현한다고 지난 4월 19일 밝혔다. DDC는 디지털 라디오, 레이더, 모바일 통신, 우주 또는 위성통신과 같은 광범위한 통신 시스템에서 자주 활용되는 기술로, PF 또는 마이크로파 신호를 중요한 SOI(Signal of Interest)를 담고 있는 베이스밴드 신호로 변환해 측정 신호 결과값을 줄이고, 신호 품질과 측정 정확도를 높인다.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의 DDC는 연속적인 실시간 처리를 위한 외부 GPU를 사용하기에 저렴하게 구현된다.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는 5MS/s~10GS/s 샘플링 속도를 가진 48개의 PCIe 디지타이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디지타이저 DDC는 입력되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켜 다운 변환을 위해 FPGA로 전달하는 빠르고 효율적인 내장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방식을 사용한다. 하지만 FPGA 기반 DDC를 구현하기 위해선 크고 비싼 FPGA 기술뿐만 아니라 전문 펌웨어, 펌웨어 개발 지식과 고가의 소프트웨어 도구가 필요하다는 한계점도 존재한다.
반면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는 자체 SCAPP(Spectrum의 CUDA Access for Parallel Processing)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 수집한 데이터를 디지타이저 PCIe 버스를 통해 CUDA GPU로 직접 스트리밍 하여 이러한 한계를 극복한다. GPU는 수천 개의 코어가 병렬 작동하므로 C/C++ 언어를 통한 처리 소프트웨어 구현이 가능한데, 이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DDC 구현에 용이하다. 또한 SCAPP는 DDC 예제 코드 및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