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계장포커스 딥엑스, 포스코DX와 AI 반도체 기반 공장 자동화 및 지능형 물류 시스템 상용화 협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80회 작성일 23-05-12 18:23

본문

- 딥엑스 AI 반도체를 활용하여 공장 자동화 및 지능형 물류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대단위 AI 연산 처리 기반 AI 솔루션 공동 개발
- 사전 검증 과정에서 딥엑스의 컴파일러가 포함된 소프트웨어 ‘DXNN’을 배포해 딥엑스 NPU의 최신 알고리즘 지원, 우수한 AI 정확도, 높은 연산 효율 확인
- “딥엑스의 AI 반도체가 고성능과 고효율을 앞세워 산업 현장에서 수만 대의 카메라를 동시 AI 연산 처리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이 될 것”

bd72b666a1b34e17bdde8837423fe5af_1683883362_5911.png
딥엑스가 AI 반도체 기반 공장 자동화 및 지능화 물류 시스템의 상용화를 위해 포스코DX와 기술 개발을 협력한다.
딥엑스는 지난 4월 6일(목)에 김녹원 대표이사, 포스코DX 기술연구소 윤일용 상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DX와 AI 반도체를 활용한 제조, 로봇, 물류, 안전 등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AI 솔루션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딥엑스는 포스코DX와 진행된 사전 기술 검증 과정에서 딥엑스의 컴파일러가 포함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ment Kit)인 ‘DXNN’을 배포해 자사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동성을 검증한 후 딥엑스 기술의 우수함을 입증했다. 특히 전력 대비 인공지능 연산 성능 효율이 높아 산업 현장의 자동화를 위한 AI 솔루션으로 상용화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포스코DX의 공장 자동화 및 지능화 물류 설비 제어시스템인 포스마스터(PosMaster-PLC)에 딥엑스의 AI 반도체 기술을 탑재해 산업 현장 설비 시스템의 운영을 자동화할 수 있는 대단위 AI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스마트 팩토리 구동부에 사용될 AI 기능을 딥엑스의 AI SoC(System on Chip) 제품에 탑재하고, 구동성 및 양산 가능성 등을 검증한 이후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딥엑스는 IPC(Industrial PC, 산업용 PC) 1대 정도의 AI 성능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DX-M1(23TOPS)’ 제품으로 올해 포스코DX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공장에 적용할 계획이며, 추가적으로 대규모 단위 AI 연산이 필요한 서버 솔루션인 ‘DX-H1(서버당 22POPS – 초당 2.2경회 인공지능 연산)’도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칩 솔루션은 다양한 산업 현장의 설비 시스템에 M.2 모듈 및 PCIe 카드 형태로 설치해 수십 만대의 카메라 및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는 고성능 제품 라인이다.  
딥엑스는 모든 곳에 AI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한 AI 반도체를 개발하는 회사로, AI 기술을 모든 곳에 존재하는 다양한 전자기기에 고성능·저전력으로 구현할 수 있다. 다양한 엣지 및 서버 AI 응용 분야에 맞춰 성능과 기능이 최적화된 AI 반도체 4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반도체 원천 기술과 관련한 국내외 특허도 150여 개 이상 확보한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AI 반도체 팹리스로 평가받으며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을 목표로 한다.
김녹원 대표이사는 “포스코DX의 스마트 팩토리 기술과 딥엑스의 AI 반도체 기술을 결합하면 유럽형 4차 산업혁명의 목표인 AI 기반 공장 자동화를 구축할 수 있고, 제조 산업 현장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대규모 인공지능 연산 처리를 위해 딥엑스가 준비한 AI 반도체 기반 서버 솔루션인 DX-H1을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며 “포스코DX와의 협업으로 포항제철의 2만대의 카메라 정보를 동시 처리하여 자동화 함으로써, 미래 스마트 팩토리 시장을 선도하는 데 중요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DX 기술연구소 윤일용 상무는 “포스코DX의 인공지능 SW 및 제어 융합 기술과 딥러닝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반도체의 연산 능력이 더해져 하나의 통합된 자동화/무인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뜻깊은 협업 기회로 생각한다”며 “이를 통해 GPU에서 탈피한 더 고효율 연산 성능과 신뢰성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유연한 분산형 구조의 아키텍처를 제안함과 동시에 전력소비를 줄여 ESG 경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