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계장포커스 PTC 코리아, 스마트 팩토리 전문 기업 엠투아이에 SaaS 기반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MX스페이스’ 공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83회 작성일 23-02-14 17:07

본문

증강현실(AR)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기능 적용된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MX스페이스’로 메타팩토리(Meta-Factory) 전환 기반 마련 나서

fe547b595f55dcc30490aa15f1ba578b_1676362021_6651.png          fe547b595f55dcc30490aa15f1ba578b_1676362039_179.png

PTC코리아(지사장 김상건)가 OEM 파트너사 아이티언 및 와이엠엑스와 함께 제작한 SaaS 기반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MX스페이스(MXSpace)를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전문 기업 엠투아이코퍼레이션(대표이사 : 김정열, www.m2i.co.kr)에 공급했다고 지난 1월 2일 밝혔다. MX스페이스는 PTC의 증강현실(AR)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과 아이티언의 메타버스 기술력이 결합된 플랫폼이다.

엠투아이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의 필수 요소인 스마트HMI(Human Machine Interface), 스마트 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원격 감시제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및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Smart Factory Solution)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엠투아이 솔루션은 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2차전지, 제약·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PTC의 증강현실(AR) 솔루션 ‘뷰포리아(Vuforia)’와 IIoT 플랫폼 ‘씽웍스(ThingWorx)’를 기반으로 제작된 MX스페이스는 사물인터넷과 증강현실을 결합해 엔드-투-엔드로 연결된 디지털 트윈 환경을 제공한다. 엠투아이는 MX스페이스를 활용해 사람과 자산, 데이터를 통합·관리함으로써 생산부문, 외주가공, 고객지원 등 다양한 업무 분야에 적용하고, 메타팩토리(Meta-Factory) 전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MX스페이스는 지난해 6월 솔루션 론칭 후, 10월에 엠투아이에서 도입한 후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 기반의 디지털 작업지시서 및 디지털 트레이닝에 사용됐다. 엠투아이는 메타버스 환경에 생산 단계별로 조립되는 과정을 3D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고, 공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비숙련·숙련에 관계없이 빠른 생산이 가능해 50% 이상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생산부분의 SF1 생산자동소화장치 업무는 100여 종의 부품을 340*245*245mm의 좁은 함체 내에 정해진 순서대로 부품을 배치시키고, 복잡한 배선 작업을 필요로 하는 작업으로 숙련자도 1일 기준으로 소량의 제품만 3~4대 정도만 생산이 가능할 정도로 업무 난이도가 매우 높은 작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의 3D 도면을 최적화하고, AR 공간에 디지털화한 후 작업지시서와 도면을 MX스페이스에 구현해 제공한다. 시공간에 관계없이 실시간 다자간 업무 협의가 가능해 업무 효율화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엠투아이는 각 연구소에서 신제품 개발 시 국내외에 있는 여러 지역 기술 및 개발 인원이 MX스페이스에 접속해 품평 대상 제품을 3D로 공유하며, 필요한 자료와 도면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디지털 품평회’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MX스페이스는 최종 고객들이 현장 이슈, 클레임, 요구사항 등을 현장 방문 없이 원격으로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는데 효과적이다.

엠투아이 신무승 본부장은 “MX스페이스는 AR 기반의 메타버스를 적용한 독보적인 솔루션으로 기존 산업용 메타버스 솔루션들과는 달리 제조 현장 상황, 실측 데이터 및 각종 자료 실시간 공유 등이 가능해 가상 공간과 제조 현장을 유연하게 효율적으로 연결이 가능하다”며 “엠투아이의 HMI 및 SCADA 솔루션과 MX스페이스 연동을 통해 향후 플랜트, 조선, 자동차, 철도 등 다양한 분야의 메타팩토리 구축에 나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PTC코리아 김상건 지사장은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MX스페이스는 품질 검수, 디지털 작업지시서, 비대면 심사, 현장 요원의 생산설비 관리 업무 효율화, 원격 전문가 지원 서비스, 비대면 설계 협업 및 매뉴얼 제작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메타팩토리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면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보강하여 형상 관리를 개선할 수 있으며, 추가 적용 시나리오를 발굴해 손쉽게 확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PTC코리아의 OEM 파트너사 아이티언은 SaaS 기반 구독형 서비스 외에도 구축형 산업용 메타버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