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업체동정 (이슈 인터뷰)액추에이터와 센서를 결합한 ‘FOCUS-ON’의 미래 가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8회 작성일 23-01-13 11:07

본문

지능형 프로세스 노드 ‘FOCUS-1’

액추에이터와 센서를 결합하는 것은 지능형 프로세스 노드 제품을 도입한 새로운 합작회사(KROHNE와 SAMSON)인 FOCUS-ON의 첫 번째 목표다. ATP 독점 인터뷰에서 KROHNE 그룹의 CTO인 ‘Attila Bilgic’ 박사와 SAMSON AG의 CTO인 ‘Thomas Steckenreiter’ 박사는 “이 제품은 두 가지 유형의 현장 장치를 결합한 것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편집부>

다음은 KROHNE 그룹의 CTO인 Attila Bilgic 박사와 SAMSON AG의 CTO인 Thomas Steckenreiter 박사와의 일문일답이다.
2e6b0946f6d068ab3c7ac483249406b3_1673574975_8909.png

Q. KROHNE와 SAMSON은 액추에이터와 센서의 병합을 실현하였다. 합작 투자를 어떻게 결정하셨나?
Steckenreiter “협력은 시간 문제일 뿐이다. 한동안 두 회사의 수장은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두 개의 사업 단위로 엄격하게 나누는 것이 다소 구식이라 생각했다. 디지털화는 네트워킹에 지나지 않는다. 왜 그런 일이 기업이 아닌 인간과 기계 사이에서만 일어나야 하나.”
Bilgic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우리 둘(Steckenreiter & Bilgic)과 두 CEO인 Stephan Neuburger와 Dr. Andreas Widl 사이에 초기 회의가 있었고, 일을 시작했다. 우리는 주주와 오너 일가의 축복 속에서 협력 계약을 체결했고, 장치의 첫 번째 프로토타입이 준비되었다.”
Q.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고 있고,진행 속도도 매우 빠른데?
Steckenreiter “기술 측면에서도 우리는 동시에 다른 것에 집중했고, 전자 및 기계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아키텍처에서 동시에 작업했다. 이 모든 것은 프랑크푸르트와 뒤스부르크에서 일어났지만, FOCUS-ON이 공식적으로 위치한 네덜란드에서도 함께 일어났다.”
Bilgic “모든 것이 병렬 스프린트에서 이루어졌다. 우리가 회사를 설립하고, 법적 절차를 시작하는 동안 기술 개발이 본격화되었다. 우리는 이미 두 회사의 엔지니어링 팀을 구성하고, 타당성 및 구현 연구를 수행했다.”

2e6b0946f6d068ab3c7ac483249406b3_1673575139_8919.png
Q. 합작 회사가 긴밀히 협력하려면 큰 신뢰가 필요한데, 이 신뢰의 바탕은?
Steckenreiter “전체 과정에서 단 하나의 규칙만 있었다. 비밀은 없다. 우리는 모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전체 전문 지식을 실제로 공유했다.”
Bilgic “각 파트너가 정확히 50%의 지분을 소유하는 합작 투자가 올바른 솔루션이다. 두 회사 모두 정직한 협력에 의존하고 있다.” 

2e6b0946f6d068ab3c7ac483249406b3_1673575194_5925.png 

Q. 도메인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두 개의 센서 및 액추에이터 회사, 매우 이례적이다.

Bilgic “동적 네트워킹이다. 특이한 것은 프로젝트 접근 방식이다. 전통적인 프로젝트 개발의 경우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를 설정한 다음,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FOCUS-ON의 경우, 민첩한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Q. 목표를 위해 한걸음 더 다가갔나?
Bilgic “우리는 ‘센서와 액추에이터 통합’이라는 모호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고, 극도로 짧은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진전을 이룰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6개월 후’라는 기한을 정했다. 이것이 우리가 모든 버전과 공칭 크기가 아닌 DN 80에서만 장치를 출시하는 이유다.”

Q. 일부러 공정 산업의 오래된 관습과 거리를 두신건지?
Steckenreiter “물론이다.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서 프로세스 산업의 관습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Bilgic 씨와 저는 ‘팀에 규범과 표준이 설 자리가 없도록 유지하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프로세스 산업에 완벽히 새로운 제품을 구상하고 싶었다. 프로토타입이 완성된 후에야 표준을 살펴보고, 적용할 표준 범위를 좁히기 시작했다.”

Q. 현재 상태는 어떤가?
시장에 출시된 제품을 기대할 수 있나?

Steckenreiter “첫 프로토타입이 완성된 지 몇 년이 흘렀다. 현재 베타 단계에 있으며, 첫 번째 테스트 장치가 사용 중이다. 앞으로 고객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테스트할 또 다른 20개의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Q. 실제로 FOCUS-1의 대상 그룹은 누군가?
확실히 전통적인 조달 관리자는 아닐 듯 하다.

Bilgic “맞다. 당분간 기존 구매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우리의 초기 초점은 계획 단계에 있다. 우리는 엔지니어링에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공정 초기에 프로세스에 참여해야 한다. P&ID를 만들 때 별도의 유량계, 밸브, 온도 및 압력 센서가 필요한지 또는 장치가 계산서에 맞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우리는 시장에 자리를 잡지 못한 신규 기업에 도달하기를 원한다. 장치가 표준이 되는 즉시 기존 구매자도 이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Q. 고객 사이트에 테스트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고 말씀하셨다. FOCUS-ON은 어떤 산업에서 두각을 발휘할지?
Bilgic “현재로서는 예측할 수 없다. 장치가 브라운필드(재개발 산업) 및 그린필드(미개발지) 시스템 모두에서 사용될 수 있고, 다양한 산업에 대한 당시의 경쟁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Q. 브라운필드 시스템에서 지능형 프로세스 노드를 전체 용량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까?
Bilgic “장치가 최대 잠재력에 도달하고,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미개발 프로젝트에서 이루어진다. 재개발 시스템에서는 큰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린필드에서의 진입은 훨씬 쉽다. 가장 좋은 비유는 브라운필드인 자동차 산업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들 수 있다.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고, 이미 존재하는 이점을 활용하는 합법적이고 위험이 적은 방법이다.”

Q. 예측 유지 보수를 의미하나?
Bilgic “무엇보다도 예측적 유지 보수가 그렇다. 하지만 FOCUS-1에 대한 유일한 초점은 아니다. 가장 분명한 사용 사례일지라도 말이다. 우리는 그린필드 프로젝트를 면밀히 살펴보고, 공장 가동 중지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이고자 한다. 구세대와 신세대를 연결하려면, 상호 운용성과 호환성이라는 두 가지 사항이 중요하다. FOCUS -1은 플러그 앤 플레이 솔루션으로 설계되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싶었다.”
 Q. 장치를 최적으로 사용하려면 많은 전문 지식이 필요한가?
Steckenreiter “인구 통계학적 변화와 전문가 부족에 비추어 볼 때, 이 질문은 전환되어야 한다. 더 중요한 질문은 ‘미래의 현장에서 얼마나 많은 전문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가’다. 몇 년 안에는 공장 자체에(공장 관리자 외에) 전문가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2e6b0946f6d068ab3c7ac483249406b3_1673575539_7185.png 

Q. 플러그 앤 플레이 솔루션은 최적의 공장 운영을 보장하는 방법인가?
Steckenreiter “그렇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공장 전체를 반숙련 노동자가 운영하고 있다. 반숙련 노동자가 전문 지식이 없이도 일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드는 것이 우리가 할일이다. 우리는 AI의 도움을 받아 장치의 전문 지식을 매핑하려고 한다. 이 경우 인공지능은 일종의 낙하산 역할을 하여 더 이상 실제로 사용할 수 없는 전문 지식을 대체할 수 있다. AI가 장치에서 훈련된 후 전 세계의 기술자가 시스템을 보고 오류를 제거할 수 있는 충분한 응답 시간으로 모든 오류 상태가 예측된다.”

Q. 업계에서 전례가 없는 일처럼 들린다.
Bilgic “그럴 수도 있지만, 기술적인 면에서는 구식이다. FOCUS-1에 대한 좋은 비유는 스마트폰이다. 더 이상 전통적인 전화기가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컴퓨터다. 우리의 장치는 그 이상이다. 처리 능력과 운영체제 덕분에 제공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중앙 컴퓨터가 있으며, 단순히 전통적인 센서나 액추에이터가 아니다. 사실 밸브와 유량계도 제어하는 컴퓨터다.”

Q. 공정 산업에 큰 진전이다. 그렇지 않나?
Bilgic “그렇다. 지금은 공정 산업에 최적의 시기다. 지난 몇 년 동안 업계에 분명한 변화가 있었지만, 접근 방식이 그리 효과적이지 않았다.”

Q. 이렇게 말씀하시는 이유라도 있나?
Bilgic “두 번째 데이터 채널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했고, NOA(Namur Open Architecture)에서 해당 개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을 때, 프로세스 산업에서 혁신적인 일이 시작되었다. 갑자기 모든 방향에서 새로운 혁신이 나타났다. 업계는 이러한 개방성으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합작회사 ‘FOCUS-ON’과 ‘FOCUS-1’은 궁극적으로 새로운 정신의 결실이기도 하다.”

Q. 장치도 NOA와 호환되나?
Steckenreiter “물론이다. 도커 모델 및 다양한 통신 계층과 같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처음부터 집중했기 때문에 장치에서 거의 보편적인 연결이 구현되었다. 이론적으로는 위험 지역을 제외하고, FOCUS-1에 오픈 소스 제어 시스템을 기반으로 할 수 있다. 우리는 훨씬 앞서 생각하고, 그에 따라 아키텍처를 설계했다.”
Bilgic “예를 들어, 원칙적으로 장치의 모든 센서 및 액추에이터 기능을 물리적으로 하드웨어로 도킹하거나 소프트웨어 형태로 연결할 수 있다. 그러면 다양한 측정 작업을 위한 개별 기능 블록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연결성을 보장하는 것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다. 우리는 적어도 비독점적 기능에 관해서는 이것에 크게 의존했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충분하다면, 자체 이더넷 스택을 개발할 필요가 없다.”

Q. 이미지가 정확히 그려지지 않는다.
어떤 상상을 해볼 수 있을까?

Steckenreiter “공장에 약 20개의 FOCUS-1이 설치되어 있다고 상상해보자. APL(Advanced Physical Layer) 덕분에 모두 통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펌프에서 몇 가지 신호만 추가하면 장치가 함께 작동하여 플랜트를 실행시킬 수 있다. 이들은 네트워크에서 로컬로 정보를 관리하고, 정보를 독립적인 시각화 시스템으로 전송하면 된다.

Q. 이는 제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불필요하게 만들 것 같다.
Steckenreiter “그렇다. 아무도 우리를 믿지 않지만 물리적, 기술적, 논리적 결과다. 실제로 그런 식으로 사용되기까지는 몇 년이 더 걸릴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제어 시스템이 미래에 어떤 모습일지 살펴볼 수 있는 문은 열려 있다.”

Q. 사용자는 개방형 제어 시스템과 FOCUS 장치를 위한 자체 앱을 구축할 수 있나?
Steckenreiter “물론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 덕분에 부가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 기회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Bilgic “우리는 목표를 염두에 두고 FOCUS-1을 개발하지 않았다.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출시하지 않은 것처럼(안드로이드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철학은 오히려 제공되는 새로운 기회의 결과로 새로운 서비스의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전부다.”

Q. FOCUS-ON이 그만큼 커질 것이라고 믿나?
그렇다면 FOCUS-ON의 성장 가치는 어느 정도?

Bilgic “시간이 말해줄 것이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으며, 우리가 원하지도 않는다. 대신 우리는 처음부터 새로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Steckenreiter “현재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더 이상 가지 못할 영역은 없다.”

※ Interview atp magazin 10/2019에 실린 내용을 토대로 본지에 맞게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