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계장포커스 PTC, 현장 서비스 관리 SaaS 전문 기업 서비스 맥스 인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1회 작성일 22-12-14 16:45

본문

- PTC의 폐쇄 루프 PLM 포트폴리오에 서비스 역량을 더해 시장 리더십 이어갈 것
- 제조 고객들이 제품 성능, 고객 만족도, 수익성 개선을 위해 현장 서비스 관리 기능을 활용하도록 지원

e9ffd668298e6927455308b3d133cda1_1671003882_6912.png
PTC가 지난 11월 17일, 실버레이크(Silver Lake)가 다수 지분을 보유한 법인으로부터 약 14억 6천만 달러에 서비스맥스(ServiceMax)를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 공개된 인수 금액은 현금 및 차입금을 고려하지 않은 CFDF(Cash Free and Debt Free) 기준이다.

서비스맥스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제품 중심 현장 서비스 관리(FSM)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인정받는 선도 기업이다. PTC는 이번 인수로 제품 정보의 디지털 스레드를 다운스트림 엔터프라이즈 자산관리(EAM) 및 FSM 기능으로 확장함으로써 폐쇄 루프(Closed-loop)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 오퍼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규제 승인 및 기타 적용 가능한 마감 조건의 충족에 따라, 거래는 2023년 1월 초에 종료될 전망이다.

짐 헤플만(Jim Heppelmann) PTC 사장 겸 CEO는 “서비스맥스 인수를 통해 PTC의 폐쇄 루프형 PLM 전략의 핵심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말하며, “PTC가 엔지니어링 부서와 제조 부서에 오랫동안 제공해 온 PLM 기능은 모든 제품 구성의 디지털 정의에 대한 기록 시스템의 역할을 해왔다. 서비스맥스는 제품이 공장을 떠나 고객의 사용 환경으로 이동한 후에도 이를 모니터링하고, 서비스하기 위한 기록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보완한다. 인수가 완료되면 PTC는 CAD 및 PLM 솔루션의 전체 디지털 제품 정의에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에서 나오는 세부 사용 정보와 서비스맥스가 제공하는 전체 서비스 내역을 더할 수 있는 고유한 역량을 갖는다. PTC는 제조업체가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서 자사 제품에 대한 포괄적인 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일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닐 바루아(Neil Barua) 서비스맥스 CEO는 “서비스맥스와 PTC는 고객 프로파일, 제품의 자연스러운 시너지,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에 담긴 제품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공감하는 파트너로서 오랜 기간 협력해왔다”고 말하며, “PTC는 오랜 기간 강력한 성공을 거듭해왔고, 서비스맥스 또한 실버레이크와 협력하는 동안 혁신과 성장을 이어왔기 때문에 앞으로 PTC가 선보일 디지털 스레드 및 폐쇄 루프 PLM 서비스 오퍼링에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2015년부터 파트너십을 유지해온 PTC와 서비스맥스는 공통적으로 의료기기, 산업 제품, 항공우주 및 관련 업계에서 고도로 복잡하게 구성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을 지원해왔다. 양사의 고객으로 함께해온 제조업체들은 제품 성능 유지, 제품 수명주기 연장, 고객 만족도 향상, 매출 증대 및 수익성 확대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으로서 현장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서비스맥스는 세일즈포스(Salesforce) 플랫폼에 구축되는 포괄적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FSM 기능 제품군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에는 제품 설명, 일련번호, 서비스 기록 등 서비스 대상 제품에 대한 모든 관련 정보 관리, 작업 지시서 작성 및 관리, 기술자 예약 및 파견 등이 포함된다. 서비스맥스의 FSM 기능은 세일즈포스의 CRM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과 긴밀하게 통합되어 제품에 대한 이해와 고객에 대한 이해를 연결한다.

서비스맥스의 FSM 기능은 PTC 크레오(CreoⓇ) 및 윈칠(WindchillⓇ) 솔루션의 제품 정의 데이터, PTC 아보텍스트(ArbortextⓇ) 소프트웨어의 기술 문서 게시 기능, PTC 서비지스틱스(ServigisticsⓇ) 소프트웨어의 서비스 부품 관리 기능, PTC 씽웍스(ThingWorxⓇ) 솔루션의 IoT 및 디지털 트윈 기능 그리고 PTC 뷰포리아(Vufo riaⓇ) 소프트웨어의 증강현실(AR) 기능을 활용하는 PTC의 전체 디지털 스레드 포트폴리오를 보완한다. 예를 들어 씽웍스로 연결된 제품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고객은 서비스 필요성을 사전에 감지하고, 서비스맥스에서 서비스 작업 지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서비스 기술자는 크레오에서 생성하고 윈칠에서 관리하는 제품의 디지털 제품 정의 정보를 기반으로 아보텍스트에서 2D로 생성하거나, 뷰포리아에서 3D AR로 생성한 작업 지시서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정비사는 서비스 활동을 보다 더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므로 서비지스틱스를 활용하여 예비 부품 재고를 최적화할 수 있다.

매입 대금은 2단계로 자금이 지원되며, 8억 800만 달러는 마감 시, 6억 5,000만 달러는 2023년 10월에 지급될 예정이다. 이번 인수 거래는 보유 현금과 PTC의 기존 거래 신용에 따른 차입금, 신규로 약정한 대출 자금 5억 달러로 자금이 조달될 계획이다.

서비스맥스는 PTC 기준 FY 23의 2분기에 ARR로 1억 6,000만 달러 정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거래는 PTC의 FY23 현금 흐름, 잉여현금흐름, 조정된 잉여현금흐름 목표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번 인수에서는 Centerview Partners LLC가 거래에 관한 PTC의 독점적인 재정 자문 역할, Goodwin Procter LLP가 법률 고문 역할을 담당했고, JP모건 체이스 은행, N.A., BofA Securities, Inc., Huntington National Bank와 TD Securities (USA) LLC가 PTC에게 자금을 제공하였다, 서비스맥스의 경우 Barclays가 재정 고문을, Ropes & Gray LLP가 법률 고문을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