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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Voice Solution을 활용한 제조 혁신(Manufacturing Innovation with Voice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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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3회 작성일 22-12-14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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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 보수 및 검사 방식의 전환 필요성

최근 많은 제조 기업들이 핵심 산업 설비의 유지 보수 및 검수 프로세스의 최적화와 안전 사고예방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도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산업 현장에서 유지 보수 및 검사 작업을 진행할 때 다수의 체크리스트와 검수 항목 등이 포함된 매뉴얼에 따르며, 거의 모든 산업에서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엄격한 규제를 받는 산업에서의 유지 보수 검사 및 수리는 권고되는 표준 사항에 따라 정확하게 진행하고 기록해야 한다.

제조 현장에서 작업자들은 키보드나 키패드를 조작하느라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작업 환경이 위험하고, 비효율적이며, 작업 생산성도 저하된다. 무엇보다 인쇄물을 활용하는 현장에서는 문서 편집, 출력 그리고 폐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며, 불필요한 출력 작업으로 인해 환경에 부담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수기 작업은 효율적인 데이터 운영 관리에 어려움을 야기한다. 전산 시스템과의 실시간 인터페이스(Interface)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보안하기 위해 최근 Voice Solution 기술이 제조 현장에 도입되고 있다. Voice Solution 기술은 앞서 나열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음성으로 작업 지시를 받고 그에 응답하거나 업무 내용을 보고하면, 해당 음성이 텍스트로 변환되어 자동으로 전산 시스템에 기록되며, 그것이 큰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번거로운 수기 입력 방식에서 음성을 통한 자동 입력 방식으로 변화한다면, 업무 환경의 편의성이 개선되어 효율성과 정확성, 안정성 등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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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eywell Voice Solution

우리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언어’를 사용한다. 음성은 사람들에게 가장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소통 방식이다. Voice Solution에 활용되는 ‘음성 언어 처리 기술’은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이해하고 처리하는 알고리즘 분야로, 인공지능(AI) 스피커, 자동 번역, 챗봇, 음성 질의 응답(Q&A), 콜센터 등 많은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음성을 활용하면 이동 중이거나 작업을 진행하는 등 매우 동적이고 시끄러운 상황에서도 상시적으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그리고 작업자의 고유 정보(모국어 등)를 설정할 수 있어 화자의 음성 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고, 작업자의 볼륨과 발화 속도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연속성을 유지한다. 음성으로 정보를 입력하는 속도는 터치나 키보드 등 물리적인 인터페이스보다 2배 이상 빠른 장점이 있으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IT 조사 업체인 가트너(Gartner)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웨어러블 기기는 15억 대, 사물인터넷(IOT) 기기는 57억 대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중 최소 2억 대의 기기 및 사물인터넷 장비로 버튼이나 화면 터치 없이 제어할 수 있는 제로(Zero) 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oneywell Voice는 미래적인 제로(Zero) 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음성 기반의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전 세계 4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는 TTS(텍스트 음성 변환 : Text-To-Speech) 및 STT(음성 텍스트 변환 : Speech-To-Text)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 현장에서 표준 운영 절차와 체크리스트를 음성 업무로 변환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Voice Check 시스템을 통해 추가적인 개발 과정 없이 앱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다. PDA나 웨어러블 장비와 연동하는 API 문서를 제공하여 쉽고 빠르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Voice Solution은 상위 Host 시스템과 연동하는 미들웨어 시스템인 Voice Check 서버를 통해 Wifi로 PDA나 웨어러블 장비와 연동된다. 작업자는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무선 헤드셋을 착용하고, 음성 지시에 따라 체크리스트와 검사 항목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결과는 Voice Check 서버에 전송되며, 매니저와 담당자의 확인 후 Host 시스템에 최종적으로 업로드 된다.

Voice Solution을 통해 유지 보수 체크리스트를 음성 앱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그림 3과 같은 순서에 따라 프레스(Pressure) 장비의 유지 보수 검사 항목을 순서도를 나열한다. 완성한 순서도를 바탕으로 Voice Check 화면에서 Plan 명을 지정 후 스텝별로 음성 지시와 응답 값을 설정하면 음성 앱을 통해 추가된 프레스 항목을 선택할 수 있고, 손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업체는 추가되는 장비에 따른 검사 항목을 별도의 개발 과정 없이 Voice Check 화면에서 간단하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므로 개발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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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ce Solution을 통한 유지 보수 및 검사의 6가지 장점

1. 문서 작업의 간소화 : 작업자는 무선 헤드셋과 Honeywell Voice 앱이 탑재된 모바일 웨어러블
장비를 사용한다. 음성으로 제공되는 가이드라인(Guideline)의 체크리스트를 듣고, 헤드셋 마이크를 통해 작업 진행 결과를 음성으로 말하면 자동으로 시스템에 기록한다. 이 같은 Hands-free·Eyes-free 하드웨어를 통해 작업자는 작업 진행과 기록지
작성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장비 상태를 사진으로 찍어 기록하거나 음성 메모를 녹음해서 저장하는 작업도 가능하다.

2. 규정 준수율 향상 : Voice Solution을 활용해 유지 보수 및 검사의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면, SOP(표준 운영 절차 :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 준수에 용이할 뿐 아니라 기술자의 행동 양식의 일관성도 유지할 수 있다. 명확한 단계별 지침을 통해 표준 절차 준수, 장비 상태 기록, 단계별 완료 확인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서 보다 원활하게 진행된다. 정해진 프로세스와 실현 가능한 운영 지식을 통해 진행하므로 기술자의 작업 성과뿐 아니라 장비
성능도 향상된다.

3. 프로세스 개선 : 음성 지시의 체크리스트에 ‘예/아니요’, ‘합격/불합격’, ‘정상’, ‘손상’ 등 단답형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응답이 가능한 목록을 만들 수
있다. ‘만약’이나 ‘그렇다면’과 같은 조건부 문장도 설정할 수 있다. 가령 ‘제품 손상이 눈에 보이면, 손상 부위를 사진으로 찍은 뒤 업로드합니다.’와 같은 형태의 응답도 만들 수 있다. 또한 검사를 진행할 때 상황에 맞게 추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옵션으로 ‘메모’라고 말하면, 기록된 음성 메모 정보가 관리자에게 전달되어 검토나 손상 수리를 위한 주문 작업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4. 안전 사고 예방 : 작업자들은 Voice Check 시스템을 통해 양쪽 손과 눈이 자유로운(Hands-free·Eyes -free) 작업이 가능해져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위험한 작업 환경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오일이나 가스 등으로 인해 폭발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 작업해야 할 경우나, 작업자가 높거나 좁은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할 경우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의료 산업 종사자들은 진료 시에 음성 지시를 따르고, 음성 결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면 최상의 위생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의료 품질 개선 및 정확성 향상과 더불어 문서 작업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5. 신규 기술자 교육 시간 및 적응 기간 최소화 : 모든 업계의 고민은 인력 부족과 높은 이직률이다. Voice Solution은 단계별 지시를 통해 신입 직원이 빨리 적응하게 돕고, 최소한의 교육 횟수와 실습으로 업무 효율을 향상시킨다. 모바일 장비에서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제공해 부품 식별을 용이하게 지원한다. 이에 작업자들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다.

6. 작업자 업무 피로도 최소화 : Voice Solution 매우 직관적인 솔루션으로 피로도가 적은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상시 착용하고 있는 무선 헤드셋에 다양한 기능과 액세서리를 제공한다. SoundSense™ 기술이 탑재된 노이즈 캔슬링 헤드셋으로 소음이 적고, 지향성 마이크로폰이 특징이다. 작업자가 음성으로 특정 지시에 응답하거나
업무 내용을 보고하면, 해당 음성이 텍스트로 변환되어 시스템에 기록된다. 번거롭게 수기로 문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 기술자의 업무 편의성과 직원 만족도가 모두 향상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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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사례

Penske는 1969년에 설립된 미국의 트럭 렌탈, 리스, 물류, 차량 유지 보수 업체로 전 세계적으로 36,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300,000대 이상의 차량을 운영 및 유지하고 있다. 그들은 2018년 트럭 유지 보수 업무에 Honeywell의 Voice Solution을 도입하였고, 서류 작업을 없애고 규정 준수에 대한 일관성을 개선하였다. 실시간으로 수리 내용을 기록하였고, 또 부품 교체 및 신규 부품 주문 정보에 대한 사항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고객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였으며, 차량 검사 시간이 이전 대비 25% 감소되었다. Penske는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유지 보수 및 검사 서비스를 시장 차별화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 항공, 방위산업, 건설, 공공 서비스, 의료, 정유 및 가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업무에서 Voice Solution을 통해 기존 유지 보수 및 검사 프로세스의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단계들을 제거하고, 표준 운영 절차와 규정 준수에 대한 정확성 및 작업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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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Jeong@honeywell.com